Information

소개

설립이념

나는 어릴 때 가난하여 겪은 고생과 남들처럼 고등교육을 받지 못한 것은 내 마음속에 언제나 한으로 남아있다. 내 일생의 마지막 사업을 후손들에게 남기고 싶다. 이 사업을 통해 한국 현대미술 진흥발전에 기여하고 세계미술 속에 한국미술의 위상을 높이고 싶다.

설립자 고(故) 이준영 이사장님의 회고록「작게, 낮게, 강하게」中에서

여러 문화사업 중에서도 미술을 택한 것은 우리 나라에도 미술계통에 훌륭한 재능(才能)을 가진 사람이 많은데 경제적 뒷받침 및 미술에 대한 이해부족 등 사회적 여건이 성숙(成熟)되지 못해 재능을 충분히 발휘(發揮)하지 못함으로써 국제적으로 인정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또 미술가들을 위한 적당한 제작실(製作室)이나 전시실도 부족한 상태이기 때문에 이를 지원하는 것은 우리나라 문화의 발전을 위해서 매우 뜻 있는 일일 것이다.

설립자 故이준영 탄생 100주기 기념 재단사 中에서
설립자 이준영(李俊永)의 마지막 글자인 「영(永)」자와 큰아들 이상은 이름의 마지막 글자인 「은(殷)」자를 따서 「영은(永殷)미술관」이라고 지은 것이다.

건축

재단 부지 총 면적은 약 264,074m2 (79,882평) 으로 미술관동 및 레지던시 작가들을 위한 스튜디오와 연구동 등이 자리 잡고 있다.

미술관동은 지하 1층 지상 3층의 규모로 3개 전시장과 세미나실, 자료실, 강의실 및 평면스튜디오로 구성되어 있다.

미술관 앞으로는 경안천(慶安川)이 흐르고 뒤로는 잣나무 군락이 조성되어 있으며, 잣나무 숲으로 둘러싸인 야외 잔디 광장은 조각공원과 생태공원으로 이루어졌다.

미술관을 품에 안고 있는 듯 한 수려한 자연림이 야외조각 전시장과 자연스레 조화를 이룬다.